티스토리 카카오 노출에 대한 모든 것
요즘 블로그 유입 경로를 보면 특이한 점은 예전 보다 카카오톡을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아직 네이버나 다음 검색 보다 비중은 확실히 적지만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유입을 가져다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카카오 노출에 대해 얘기해보자 합니다.
1. 카카오를 통한 유입 2가지 유형
- 카카오 채널
카카오 채널에 블로그 포스팅이 노출 되면 상당한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번 노출되면 평균적으로 약 2일 정도 노출이 되는 듯 하고, 이때 애드센스 수입도 자연스레 오르겠죠.
예전에는 애드센스 광고는 자동으로 걸러지고 텍스나와 이미지만 보였는데 이젠 광고까지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과 직결됩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이 되면 자동으로 카톡 메인에 연동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과 카카오가 합쳐지니 티스토리 블로거에겐 좋은 점이 많네요.
국내 다음 사용자가 네이버보다 적어 검색 노출에서 불리했지만 그런 약점이 이젠 줄어들듯 합니다.
- 채팅창에서 카카오톡 # 검색
카톡으로 채팅을 하다가 모르는 것을 검색해본 적 다들 있으실 겁니다. # 버튼을 누르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다음에서 검색을 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비교적 네이버에서 검색 했을 때 보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많이 노출됩니다. 왜냐면 다음 검색 엔진을 사용하니까요!
다음이나 카카오#으로 "영국 자취"라고 검색하면 제 블로그가 가장 먼저 나오지만 네이버 검색에선 3번째로 노출이 되는 것을 보면 카카오 검색이 그나마 티스토리 유저에게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장점과 단점
- 장점
방문자 수 증가, 애드센스 수익 증가
여기서 중요한 게 cpc가 높아야 한다는 겁니다. 클릭 수가 적을 때는 cpc 가 비싸던 싸던 큰 차이가 없지만 유입자 수가 최소 백배는 는다고 생각해보세요. cpc가 조금만 높아져도 수익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저는 cpc가 낮고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 보다 방문자는 좀 적어도 cpc가 높은 블로그가 더 바람직한 형태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한 번 메인에 노출되고 나면 수익률을 확 따라잡을 수 있으니까요.
-단점
이탈률이나 세션 당 페이지 수 같은 지표들이 악화됩니다.
특히 메인 노출로 유입된 분들은 대부분 아주 잠깐 들렸다가 바로 뒤로가기를 누를 사람들입니다. 제목에 어그로가 끌려 들어왔을 수도 있고, 지하철에서 심심해서 눌러본 사람이 대부분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