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리가 24R 빅매치 바르셀로나 vs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프리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라리가 24R 빅매치 바르셀로나 vs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프리뷰 

안녕하세요 심포입니다. 
이번 주말 라리가의 빅매치가 있네요. 바르셀로나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맞대결입니다. 최근 두 팀의 분위기는 아주 대조적입니다. 바르셀로나는 하락세고 아틀레티코는 상승세죠. 바르셀로나가 파리 참사를 당한 후 라리가로 돌아와 레가네스를 재물로 경기력을 회복하는가 했지만 만족스럽진 못했습니다. 막판 페널티킥으로 진땀승을 거뒀죠. 여전히 약점을 보완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반면에 아틀레티코는 그리즈만과 가메이로의 공격력이 폭발하면서 어마 무시한 득점 페이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토레스와 카라스코도 꾸준히 득점을 해주고 있어 바르셀로나의 수비가 탈탈 털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아마 바르셀로나의 무실점 경기는 절대 아닐 것 같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프리뷰를 통해 관전 포인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박한 두 팀 절대 지면 안되는 상황에서 만났다.


두 팀 모두 절대 지면 안되는 상황! 외나무다리에서 만났습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레알 소시에다드에게 1점 차로 추격 당하고 있습니다. 지금 4위에 랭크된 것도 팬들은 불만이 많은데 5위까지 내려간다면 어떨까요? 4위와 5위는 하늘과 땅 차이죠. 5위로 떨어진다면 챔피언스 리그 출전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홈 경기인 만큼 이번 경기는 꼭 이기려고 할 것입니다. 아마 지키기 위한 경기가 아닌 이기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 
바르셀로나는 어떤 상황인지 다들 아실 겁니다. 파리에서 대참사를 겪고 라리가로 돌아왔습니다. 그 후 이어지는 경기에서 운 좋게 약팀인 레가네스를 만났습니다. 양민학살을 하며 기세를 끌어올려보고자 했죠. 결과적으로 이기긴 했지만 경기력이 여전히 만족스럽지 않아 오히려 찝찝함만 남았습니다. 때문에 언론에서도 바르셀로나의 위기설을 계속 제기하고 있으며 엔리케 감독의 경질설이 계속 돌고 있습니다. 시즌 내내 제기된 문제를 아직 까지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더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데 너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안 좋은 상황에도 희망이 생겼습니다. 몇 일 전 레알 마드리드가 리그에서 발렌시아에게 패배하면서 이제 승점 1점 차로 줄었습니다. 분위기가 안 좋지만 리그 우승을 위해선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죠! 멀기만 했던 레알 마드리드와의 차이가 1점 차이로  줄었다니 비록 1경기를 더 치른 상황이라도 너무 기대가 됩니다. 안 좋은 분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리고 선두 자리로 올라가기 위해서! 바르셀로나는 이 경기에서 절대 지면 안됩니다!



바르셀로나의 승리를 위해서 필요한 점은?

일단....... 경기력에 문제가 너무 많습니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문제는 간격! 간격! 간격입니다! 일단 이 문제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간격이 벌어진 이유도 여러 가지죠. 일단 안드레 이니에스타와 부스케츠가 각자 다른 이유로 예전만 못합니다. 이니에스타는 기동력이 확 떨어졌어요. 그래서 수비 가담 타이밍도 늦으니까 백포 라인에 많은 부담이 엄청 크죠. 시즌 초반부터 이니에스타의 노쇠화로 인한 걱정이 많았습니다. 엎친 데 겹친 격으로 그의 대체자로 영입한 데니스 수아레즈는 감독이 알 수 없는 이유로 기회를 많이 주지 않고 있습니다. 그 대신 안드레 고메즈가 많은 기회를 얻고 있지만 그 역시 지나친 공격적 성향으로 바르셀로나의 태평양 같은 간격을 만드는 데 기여했죠. 그리고 부스케츠는 위치 선정이 문제죠.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지만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올라가서 자신의 뒷 공간을 많이 노출했습니다. 부스케츠의 뒷 공간과 센터백 사이의 공간에서 파리생제르망 선수들이 물 만난 고기처럼 킬패스와 슈팅을 날렸죠.ㅎㅎ 이렇게 공격과 수비에서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한 선수들 때문에 선수들 사이 간격이 너무 넓었습니다.  그들의 책임이 크긴 하지만 미드 필더들의 문제 만은 아닙니다. 전술적으로 수비 안정화를 위해 엔리케 감독이 센터백을 예전보다 더 내렸습니다. 하지만 MSN은 더 역습을 위해 공격적으로 올라갔죠. 감독이 이렇게 공격수와 수비수의 간격을 넓혀 놨기 때문에 미드 필더들이 커버하기 힘들었던 겁니다. 그동안 잘해왔지만 엄청나게 뛰었기 때문에 체력적 과부하에 걸린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럼 이 간격을 어떻게 줄일까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째로 포메이션은 그대로 유지한 채 중원 멤버를 바꾼다! 입니다. 안드레 고메스, 이니에스타 대신 하피냐와 데니스 수아레즈 혹은 투란(비록 윙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이지만)을 기용하는 것이죠! 경기력이 안 좋을 수록 과감하게 라인업을 바꿔줘야 합니다. 현재 하피냐와 수아레즈의 경기력이 좋습니다. 둘 다 엄청난 활동량을 보여주죠. 하피냐는 득점력도 준수한 선수고, 데니스 수아레즈는 네이마르 못지 않게 드리블 실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둘이 나오면 중원의 속도가 엄청 빨라지겠죠. 고메즈는 공간 침투에 능한 선수지 빠른 선수가 아니죠. 하피냐와 수아레즈가 팀 전체 속도를 확 끌어올려 공격에 활기를 더해줄 것입니다. 

둘째로 포메이션 변경 입니다.  포메이션 후보는 2가지 343이나 4231 입니다. 엔리케 감독의 현재 구상에는 4231이 있습니다. 실제로 PSG와의 경기에서 후반전에 4231로 급하게 변경했죠. 성공적이진 못했지만 수비형 미드필더를 2명 두면 좀 더 안정적일 것입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공격적으로 나올 확률이 높고 원정 경기기 때문에 실리적으로 CDM 두명이 수비에 전념하고 역습 위주 플레이를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축구에 집중해 피케!!


결론적으로 이번 월요일 경기에서 바르셀로나의 승리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간격입니다! 저는 경기 중계를 볼 때 이점을 계속 살필 예정입니다 ㅎㅎ

바르샤의 경기력에 문제점이 많지만 일단 가장 시급한 문제가 바로 넓은 간격입니다. '한준희, 장지원의 원투펀치' 에서 영상 분석을 통해서도 이 태평양 같은 간격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갓준희님께서 설명을 해주셨거든요 ㅎㅎ 때문에 오늘 포스팅에선 간격이 넓어진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바르셀로나가 꼭 이번 경기에서 승리해서 다시 선두로 올라가길...... 참고로 바르셀로나 vs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경기 중계는 모바일로 보기 힘들죠?  http://www.rorotv.com 이 사이트에서 보시길 추천합니다. 



*모든 사진은 바르셀로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해왔습니다